top of page

[재무회계팀] 와디즈의 투명한 회계를 책임집니다.

최종 수정일: 2023년 6월 8일

we make #Finance better, 재무회계팀



와디즈에서 숫자와 가장 친숙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팀은? 힌트를 드릴게요. 와디즈의 과거, 현재, 미래를 꼼꼼히 분석해 수익성을 개선합니다. 신뢰 있는 회계를 만들어 가죠, 오늘도, 내일도 와디즈 회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재무회계팀. 그들을 만나보았습니다!

프로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오영석 프로 : 안녕하세요. 와디즈에서 재무파트를 담당하는 오영석입니다. 와디즈에는 21년 9월에 합류했어요. 보다 역동적이고, 원하는 일을 할 기회를 찾다 와디즈를 알게 되었어요. 도전 정신과 함께 성장하는 비전 등에 이끌려 합류했습니다. 저 역시도 여전히 성장 중이고요!

우서미 프로 : 안녕하세요. 회계팀을 리드하는 우서미 입니다. 작년 9월에 와디즈에 합류해 어느새 8개월 차가 되었네요. 와디즈에서 근무하면서, 이제 어떤 새로운 일을 마주해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직장생활이란 게 배움은 끝이 없고 새로운 업무도 끝이 없잖아요.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니, 저는 어느새 성장해 있네요 😊

현재 하고 계신 업무와 팀을 소개해 주세요!

오영석 프로 : 저는 재무회계팀의 독립 부서 재무파트에서 일하고 있어요. 전사 예산을 관리하며 비용 구조를 효율화하고 전사 지표 관리와 각 사업 부문의 실적분석, 개선 포인트 발굴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특정 현안에 대한 경영분석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경영진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역할도 하고 있고요.

신사업 진출 또는 타 기업과의 협업 추진 등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수익성 분석을 하며, 비용 대비 효용 극대화를 추구해요. 나아가 ‘재무적 이익’을 달성시키기 위해 지원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효율 극대화와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구성원 간 생각의 다름을 이해하고 최적의 시너지를 이끄는 상호협력을 최우선으로 하는 부서입니다.

우서미 프로 : 회계팀은 와디즈의 모든 서비스 기획과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 단계에 있어 발생하는 거래를 장부에 기록하는 과정을 함께합니다. 매월 회계 결산을 통해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월별, 분기별 손익 보고를 기본 업무로 가져가고 있어요.

와디즈의 신규 서비스가 출시될 경우 사전에 회계처리 이슈를 파악해 업무 프로세스를 고민하고, 결산 과정에 내재화될 수 있도록 세팅하는 업무도 해요. 와디즈는 연 1회 외부감사를 받고 있는데요, 회계법인에서 요청하는 내용들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회계 자료를 준비하고 검토하기도 한답니다.

현재 마주하고 있는 가장 큰 프로젝트는 전사 차세대 ERP* 구축 업무에요. 회계팀 모두가 프로젝트의 TF팀으로 참여할 예정인데요. ERP 구축 경험으로 저희 회계팀이 얼마나 성장할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 회계팀은 항상 효율적인 프로세스로 업무하도록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어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와디즈에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오영석 프로 : 저는 공기업에서 자금조달, 공시 업무 등을 담당했어요. 대학원에 다녀온 뒤 복직했는데 금융 분야에서 더욱 도전적인 업무를 해보고 싶더라고요. 기회가 잘 주어지지 않아 커리어 성장의 한계가 느껴지던 참이었죠. 하고 싶은 업무, 도전할 수 있는 업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곳을 찾게 되었고, 와디즈 비전과 도전 정신 그리고 Finance 영역에서의 확장을 할 수 있다는 점에 이끌려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우서미 프로 : 와디즈 이전에는 금융권 대기업에서 근무했어요. 분기별 공시와 외부감사를 받아야 하는 회계팀의 속성상 반복적인 업무 속에서 커리어를 고민하던 시기가 찾아왔어요. 우연히 와디즈 입사를 제안받게 되었는데, 도전의 키워드가 유독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우리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듭니다.' 라는 와디즈의 비전이 제가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었어요.

이 업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능력)과 경험은 무엇인가요?

우서미 프로 : 가장 중요한 역량은 ‘배우고자 하는 마음‘과 ‘변화에 대한 유연함’, ‘협업 능력‘라 생각해요. 회계와 세무는 전문 영역이라 혼자 일하는 시간이 많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의외로 소통과 협업 능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생겼을 경우를 예로 들어볼게요. 타 부서와의 명확한 소통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깊게 이해할 수 있어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여러 부서 사이의 업무 프로세스를 유기적으로 조화시키고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공유 받을 수 있죠. 이러한 과정 덕분에 정확하고 효율적인 회계 처리 방법을 고민할 수 있어요.

와디즈에서는 배우고자 하는 열린 마음만 있다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기회가 많아요. 덕분에 경력과 상관없이 도전하며,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요. 회계지식과 실무경험은 와디즈에서 함께 쌓아가면 돼요! 제가 옆에서 적극 도와드릴게요.

최근 진행 중인 프로젝트나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나요?

오영석 프로 : 작년 하반기부터 수익성 향상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수익성 분석 업무 비중도 커졌어요. 전사 공헌이익 관리를 비롯하여, 신규 도입하는 솔루션 또는 신규 진출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해 비용 대비 손익을 분석하는 업무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신규 솔루션 도입 시, 업무 효율성의 개선 정도와 같은 정성적인 분석과 대체되는 솔루션은 없는지, 비용은 얼마나 절감이 되며, 향후 비용 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등 정량적인 분석을 동시에 수행하는데요. 분석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라 제일 먼저 떠오르네요!


업무할 때 꼭 지키고 싶은 나만의 소신 또는 원칙이 있을까요?

오영석 프로 : 5원칙 중 다섯째 ‘우리는 재무적 이익을 추구합니다’를 지키기 위해서는 많은 분석과 비용 관리가 수반됩니다. 경제적 효과에 대해 판단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논리와 정확성이 요구되는데요. 항상 숫자와 분석 결과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수치 또는 논리의 오류가 없는지 꼼꼼하게 따져보며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가끔 오류가 발견될 때도 있지만 늘 최소화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모든 업무가 그렇듯 기한을 지키기 위해 성실함을 유지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

우서미 프로 : 저는 진국이가 일하는 법 ‘why 없이 일하지 않는다’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와디즈의 목표와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고 업무 방향을 스스로 정할 기회가 많은 부분이 참 좋아요. 팀원들도 why가 담긴 제 의견을 항상 귀 기울여 주시고 업무에 적극 반영해 주세요.

내 업무가 와디즈의 성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생각하고 일할 때와 아닐 때의 성과는 정말 달라요. 기존에 해오던 업무도 조금만 고민하면 더 효율적으로 바꾸고 더욱 업무 시간을 생산적으로 쓸 수 있답니다.

앞으로 어떤 새로운 동료들과 함께 일해보고 싶나요? 와디즈에 관심 있는 분들께 전하는 ‘입사를 위한 나만의 TIP’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오영석 프로 : 함께 ‘으쌰으쌰’ 하며 즐겁게 협력할 수 있는 분과 함께 하고 싶어요! 다양한 업무 속에서 상호 간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 주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긍정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입사를 위한 저만의 ‘Tip’이라면, 본인만의 열정과 도전하고자 하는 마음을 잘 표현해 주세요! 와디즈 재무회계팀은 특정 분야 전문성은 물론 여러 업무가 어우러져 있어요. 경험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과 열정이 더 중요해요. 이 두 가지가 충만한 분이라면 지금 바로 지원해 주세요!

우서미 프로 : 서로 긍정적인 에너지, 자극을 줄 수 있는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어요! 스타트업 특성상 경력직으로 입사하는 진국이*가 많은 편이에요. 쌓아온 경험에서 모두 전문성이 있으시더라고요. 그런 부분들을 서로 배워가고 함께 고민하며 업무를 할 수 있으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진국이 : 와디즈인을 지칭하는 단어

재무회계팀은 빠르게 성장 중인 와디즈에서 IPO에 도전하고 커리어에 한 획을 함께 하실 분들을 기다립니다! 지금 재무회계팀은 채용 중 👀

조회수 44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