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서비스플랫폼팀] 서비스 안정성을 책임지는 팀은 어디?

최종 수정일: 2023년 6월 8일

안정적인 서비스의 시작과 끝은 서비스 플랫폼팀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부터 데브옵스 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공통서비스 개발자까지. 와디즈 서비스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는 다양한 직군의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오늘도 와디즈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서비스플랫폼팀! 그들을 만나보았습니다.


프로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박경원 프로 : 안녕하세요. 서비스플랫폼 팀장 박경원입니다. 저는 와디즈의 인프라를 비롯하여 공통서비스를 리딩하고 있어요. 플랫폼의 전반적인 아키텍처를 개선하고, 앱 서비스 환경을 최신화하기 위해 여러 시도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개발 경험을 활용하여 오늘도 파이팅 넘치고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


곽경학 프로 : 안녕하세요. 저는 2022년 5월 와디즈에 합류해, 서비스플랫폼팀에서 시스템 엔지니어 업무를 하고 있어요. 입사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10개월 정도 지났네요. 와디즈가 제게 첫 이직 경험인데요. 합류 전 걱정도 많았지만, 지금은 너무나 잘 적응해 동료들과 재밌게 일하고 있습니다. 😁


현재 하고 계신 업무와 팀을 소개해주세요!


박경원 프로 : 서비스플랫폼팀에는 와디즈의 시작과 끝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직군의 전문가들이 모여있어요. 시스템 엔지니어, 데브옵스 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공통서비스 개발자 등 한 팀에 모여 있기 힘든 직군이 다 함께 있죠. ‘일신 일일신 우일신(日新日日新又日新)’이란 말이 어울리는, 다양한 관점에서 서비스를 바라볼 수 있는 유일무이한 팀입니다.

서비스플랫폼팀은 온 프레미스 환경을 비롯해 클라우드 환경의 인프라를 관리해요. 개발 환경 개선과 다양한 공통 서비스를 개발, 운영하고요. 특히, 아키텍처 설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다양한 논의를 진행합니다. TPS(초당 처리할 수 있는 작은 단위) 같은 성능과 부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메트릭을 중점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어요.


이러한 노력으로 매년 서비스 장애와 중단 시간이 크게 줄어들고 있어요. CCU(동시 접속 사용자) 수도 동일 리소스 대비 많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곽경학 프로 : 제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시스템 안정화 및 최적화, 그리고 시스템의 모니터링 및 이슈 대응이에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관제탑’이죠. 시스템 엔지니어는 IT 인프라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며,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해 서비스 안정성을 유지해요. 사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가능하게 하죠. 마치 항공관제탑에서 항공기를 안전하게 조종하고 운영하는 것처럼요.


와디즈에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박경원 프로 :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 있잖아요. 😁 와디즈에 좋은 분들이 많다는 소문을 들었어요. Captive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일하던 환경에서, 보다 도전적인 B2C 서비스 개발과 운영에 대한 갈증이 저를 와디즈로 이끈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곽경학 프로 : 이전 회사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로 일하며 기술적인 역량과 경험을 쌓기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었어요. 마침 와디즈 시스템 엔지니어 채용 공고를 보게 되었죠. 회사의 미래와 업무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원했네요. 저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와디즈의 모습과 구성원 모두가 열정적인 사내 분위기에 큰 매력을 느끼고 있어요.



이 업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능력)과 경험은 무엇인가요?


박경원 프로 : 서비스플랫폼팀은 다양한 재능과 경험이 필요한 팀이에요. 그중에서도 완결성 있는 ‘책임감’이 가장 중요합니다. 개선을 위해 시작한 도전이 레거시로 남지 않기 위해서는 완결성 있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해요. 또 서비스 운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이슈, 나아가 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까지 책임감 있게 대응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최근 진행 중인 프로젝트/업무나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메이커)가 있나요?


곽경학 프로 : 얼마 전, 진행했던 서비스 메인 DB 교체 작업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서비스 안정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작업이었어요. 작업은 오래된 DB 서버를 새로운 DB 서버로 교체하는 것이었는데요. 많은 분과 함께 계획하고 준비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어요.


업무할 때 꼭 지키고 싶은 나만의 소신 또는 원칙이 있을까요?


박경원 프로 : 플랫폼이라는 키워드에 가장 부합하며, 많이 요구되는 와디즈5원칙 중 셋째, ‘우리는 팀원 간의 필요를 채워줍니다’ 진국이가 일하는 법 중,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하고, 맡은 일은 완결성 있게 끝낸다’가 업무에 필요한 역량과 일맥상통한다 생각되어요. 저 역시, 일할 때 늘 원칙들을 지키고자 노력하고요.


곽경학 프로 : ‘품질과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요. 시스템 엔지니어는 사용자들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인프라를 설계하고 운영해야 해요.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처해야 하고요. 늘 품질과 안정성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이슈를 해결하려는 욕구보다는 품질과 안정성을 우선으로 고려해 올바른 해결책을 찾고, 장기적인 안정성을 추구하며 일하고자 해요. 앞으로도 제 소신과 원칙을 바탕으로, 와디즈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와디즈에서 일하는 것이 행복하다! 하는 순간은요?


곽경학 프로 :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을 때요. 와디즈는 급변하는 물살처럼 빠른 변화와 새로운 도전, 실험이 가능한 곳이에요. 이런 환경에서 여러 업무와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배우고 적용해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유익합니다.


덕분에 제가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기회를 받아요. 스스로를 발전시키며, 주도적으로 업무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이 와디즈에서 일하는 행복한 이유 중 하나예요.



서비스플랫폼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우리 팀을 자랑해주세요!


박경원 프로 : 서비스플랫폼팀은 진국이가 일하는 법 10가지를 가장 잘 지키는 솔선수범하는 팀이 아닌가 싶어요. 늘 why를 생각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며 일하죠. 모르는 걸 묻는 건 창피한 일이 아니에요, 너무나 당연하죠. 또, 필요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으면, 시스템을 개선할 수 없어요.


서비스플랫폼팀은 진국이가 일하는 법을 잘 정리하고 공유하며, 와디즈 기술력을 향상하는, 가장 진국이답게 일하는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직군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과 기술력을 공유할 기회의 장이 많은데요.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엔지니어로서의 성장 욕구를 마음껏 충족시킬 수 있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팀이에요.


앞으로 어떤 새로운 동료들과 함께 일해보고 싶나요? 와디즈에 관심 있는 분들께 전하는 ‘입사를 위한 나만의 TIP’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곽경학 프로 : 저는 새로운 기술과 지식에 대한 열정과 호기심을 가진 동료와 일하고 싶어요.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해요. 그에 맞춰 새로운 도전과 학습이 계속해서 필요합니다. 함께 공유하고, 서로가 성장할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또, 즐겁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동료들과 함께하고 싶어요. 일상의 작은 것에서도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며,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동료와 함께라면 서로 더욱 발전하고, 일에 대한 열정과 의욕을 늘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입사를 위한 저만의 Tip이라면, 와디즈를 비롯한 스타트업 산업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데요. 회사와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회사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과 경험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갖추면 좋겠습니다.


와디즈와 같은 스타트업에서는 특히,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자세로 적극 도전하고, 학습하는 자세가 중요해요. 일에 대한 책임감과 동료들과 협력하며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고요! 예비 진국이 여러분, 어서 오세요! 😊


서비스플랫폼팀은 ‘최선을 더욱 빛나게’라는 슬로건으로, 와디즈 서비스를 더욱 빛나게 만들어 가실 분들을 기다립니다!


we make #the best better


지금 서비스플랫폼팀은 채용 중👀 ▶시스템 엔지니어 공고 바로가기 ▶DBA 공고 바로가기

조회수 37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