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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팀] 와디즈 브랜드 매력은 어느 팀이 전달하나요?

최종 수정일: 6월 8일

여기 마케팅팀이요✋ 프로모션, 이벤트 등 다양한 방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와디즈 서비스와 서포터들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와디즈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팀은 어디일까요?

오늘도 와디즈 브랜드와 매력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와디즈 마케팅팀! 그들을 만나보았습니다.


프로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양치우 프로 : 안녕하세요, 마케팅팀 양치우 프로입니다! 작년 7월 펀딩 서비스 마케팅을 담당하는 팀의 매니저로 입사했어요. 8개월이 지난 지금은 전사의 마케팅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와디즈의 서비스, 각각의 펀딩 프로젝트와 스토어 상품들의 매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문현지 프로 : 안녕하세요. 저는 마케팅 조직 내 퍼포먼스 마케팅팀을 리드하고 있는 문현지입니다. 디지털 퍼포먼스 매체들을 운영하고 데이터 중심의 목표 지향적 업무를 기초로 채널, 타깃, 예산 전략 수립 및 목표 지표 달성을 위한 업무를 관리하고 있어요. 마케팅팀 빌드업 구성원으로서 역사적인 시간을 부지런히 보내며, 훌륭한 6명의 퍼포먼스 마케터들과 즐겁게 일하고 있답니다.


현재 하고 계신 업무와 팀을 소개해주세요!


양치우 프로 : 마케팅팀은 총 4개의 팀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와디즈 브랜드를 책임지는 브랜드마케팅팀, 서포터들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와디즈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회원마케팅팀, 더 좋은 프로모션을 통해 서포터들에게 펀딩/프리오더/스토어를 경험하게 하는 프로모션마케팅팀,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들을 고민하는 퍼포먼스마케팅팀이죠. 모두가 효율적인 방식으로, 누구보다 재미있게 와디즈에서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


문현지 프로 : 디지털, 모바일 퍼스트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하고 있어요. 잠재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나 제품을 인지시키는 것부터 구매 전환, 그 이후 리텐션까지 전 채널 분석을 통해 액션 플랜을 수립해요. input(예산) 대비 output(매출) 효율을 극대화하는 업무를 하죠.


전사 캠페인과 검색 및 쇼핑 광고를 관리하는 검색 퍼포먼스, 효과적인 광고 운영을 위한 가설과 전환율 향상을 위한 마케팅 실험, 결과 분석 및 최적화 과정을 진행해요. 전 채널의 광고 측면과 비즈니스(펀딩과 스토어)를 연결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기본, 추출/분석/개발 작업을 최소화한 파이썬을 활용해 리포팅 및 광고 관리를 진행하는데요. 최근에는 팀원들과 점심시간을 활용해 ‘데이터 런치’를 가지고 있어요. 파이썬 마스터인 팀원과 함께 파이썬을 익히는 절호의 기회죠. 와디즈 마케팅팀은 각자의 역량이 훌륭하고 학습에 대한 열망이 충만해요! 업무와 결과물을 충분히 공유하고 작은 아이디어도 함께 고민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답니다.



와디즈에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양치우 프로 : 입사는 아직 1년이 되지 않았어요. 이전에는 OTT 플랫폼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는데요. 어느 순간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게 맞는지, 나는 어떤 일을 하고 싶어 하는지를 고민하는 시기가 찾아왔어요. 그런 와중 우연히 와디즈에 근무하시는 분을 만나 이야기를 듣게 되었어요. 다시 한번 업무에 욕심이 생겼죠. 그렇게 인연이 되어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문현지 프로 : 제일기획의 디지털 미디어 사업 핵심 멤버로 퍼포먼스를 발휘하고 승진을 할 것인가, 커리어를 향상할 것인가 하는 과도기에 있을 때 였어요. 한 진국이*의 소개로 마케터로서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와디즈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진국이 : 와디즈 직원을 지칭


일반적인 커머스 생태계와는 다른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가 희소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SMB(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 와디즈 서비스는 필요 충분한 솔루션이잖아요. 시장성과 비즈니스를 동시에 배울 수 있다는 큰 기대감이 있었어요.


구매/펀딩 수요와 상품/프로젝트 공급의 밸런스, 매체별 효율을 보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나아갈 방향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매출의 증가와 비즈니스 성장이 숫자로 증명되었을 때, 짜릿한 성취감을 느끼고 보람찬 기운을 얻을 수 있었어요. 당일, 당월 긍정적인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다음 플랜에 더 집중하는 마케팅팀 문화에서 기운을 얻고 있습니다.


이 업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능력)과 경험은 무엇인가요?


양치우 프로 : ‘관심’이라 생각해요. 와디즈 서비스에 어떤 기능들이 더 추가되면 좋을지, 서포터분들이 최근에 어떤 프로젝트, 어떤 상품에 매력을 느끼시는지, 어떤 성향을 보이고 있는지 등등. 그 어떤 직무 보다 서비스와 서포터, 그리고 외부에 대한 관심이 많으면 많을수록 다양하고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아져요. 실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성취감을 느끼기도 하고요. 마케팅팀은 그런 각자의 다양한 관심을 최대한 반영해 보려고 노력 중이에요.


문현지 프로 : 경험과 시도가 쌓일수록 정확성이 높아지고 원하는 방향과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실험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도를 주저하지 않아야 하죠. 액션 플랜이 명확하다면 결론도 분명하게 도출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 일을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기대 효과는 무엇인지 등 평소 사고를 습관화하면 보다 효과적인 퍼포먼스 마케팅 액션을 실행할 수 있을 거예요!


지난 3월 진행된 ‘집 밖의 발견’ 기획전


업무할 때 꼭 지키고 싶은 나만의 소신 또는 원칙이 있을까요?


양치우 프로 : 저는 와디즈의 5원칙 중, 제1원칙인 ‘우리는 옳은 일을 합니다’를 늘 마음에 담고 일합니다. 와디즈에 있는 모든 직원은 각자의 위치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늘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때로는 서로가 생각한 ‘최선’이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도 있잖아요? 그런데도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옳은 일’을 한다는 믿음이 있으면, 의견을 언제든지 편하게 듣고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도 저는 모든 진국이가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문현지 프로 : 저는 와디즈의 5원칙 중, 세 번째 원칙인 ‘우리는 팀원 간의 필요를 채워 줍니다’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목표와 방향성에 팀 전체가 공감했다면 각자 업무 영역과 역할에 있어 큰일, 작은 일 구분 없이 협업하는 것이 가장 필요해요.


정보를 공유하며 부족한 업무와 지식을 함께 채워주는 것도 중요하고요. 애써서 채워 나가는 팀워크보다는 자연스럽게 협업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가고 서로가 성취감을 느꼈을 때 정말 재미있게 일할 수 있어요!


와디즈에서 일하는 것이 행복하다! 하는 순간은요?


양치우 프로 : 당연히 기획했던 마케팅 활동들이 실제 좋은 성과로 보이는 순간, 팀원 모두의 기분이 좋아지죠. 저는 그 결과가 만들기 위해 팀원들과 서로 즐겁게 의견을 나누는 과정들에서 문득문득 일하는 게 참 재밌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 과정을 겪은 기획들은 늘 좋은 결과를 보였던 것 같고요.


문현지 프로 : 매일 서로에게 자극을 주고받으며 도움과 성장의 원동력을 주는, 힘들 때는 마음을 다해 들어주고 이끌어주는 동료들이 있어 저는 참 행복해요! 성장하는 동료를 통해 자극받을 때, 와디즈에서 일한다는 것이 참 자랑스럽다 생각이 들어요. 이 모든 것이 매출과 고객 활동성이 상향하는 숫자로 그 결과가 증명되었을 때, 일하는 보람도 느끼고요.



앞으로 어떤 새로운 동료들과 함께 일해보고 싶나요? 와디즈에 관심 있는 분들께 전하는 ‘입사를 위한 나만의 TIP’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양치우 프로 : ‘호기심’이 많은 분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늘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이 넘치고, 공유하는데 거리낌이 없는 분들이요. 더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니까요! 저 역시 그런 동료가 되어주고 싶고요.


와디즈는 끊임없이 ‘WHY’를 추구하는 회사에요. 지금 하는 모든 행동에 ‘WHY’를 생각하게 하는 곳이에요. 그동안 준비한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한 번씩 더 생각해 보세요. 와디즈 마케팅팀은 너무도 당연하게 생각했던 일들에 ‘왜?’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는 분들과 함께하고 싶어요.


문현지 프로 : 와디즈 마케팅팀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분들이 참 많아요. 누가 시키지 않아도 먼저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배우고 행동하려는 분들이라면 얼른 도전해 주세요. 성장 자극제가 되는 마케터들이 모여 있어 커리어의 모멘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


입사를 위한 저만의 ‘Tip’이라면, 마케터는 광고의 관점만이 아닌,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회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해요. 보유한 역량과 경험으로 만든 미래지향적인 목표가 분명하다면 과감히 지원하세요!


와디즈 마케팅팀은 메이커와 서포터가 함께 만든 변화를 널리 알리며 오늘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어요!


▶ 와디즈는 지금 무슨 직군의 채용을 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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