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플랫폼’이라는 건물을 만드는 사람들, 서비스개발팀을 만나다

2020년 11월 20일 업데이트됨

‘와디즈플랫폼’이라는 건물을 만드는 사람들, 서비스개발팀을 만나다


안정적이고 친절한 서비스 사용 경험을 통해 와디즈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긴다

‘와디즈’라는 건물을 짓고, 건물의 문이 잘 열리고 닫힐 수 있도록 개선해나가는 ‘서비스개발팀’을 소개합니다.  


서비스 개발팀은 와디즈 플랫폼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서비스 구조 개선, 사용성 개선 등을 통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죠. 부드러운 인상속에 열정적인 카리스마를 내뿜는 서비스개발팀의 김세종 프로님, 이현호 프로님과 이야기를 나누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프로님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이현호 프로: 서비스개발3팀에서 iOS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이현호프로입니다. 

김세종 프로: 같은 팀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김세종프로입니다. 안드로이드 와디즈 앱에서 동작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개발하고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편하도록 개선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개발팀은 무슨 일을 하는 조직인가? 

와디즈 플랫폼의 사용자들에게 어떤 인상 남길지, 결정하고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팀이에요. 한 건물로 비유를 하자면 건물에 있는 상점을 들어갈 때의 ‘문’역할을 한다고 할까요? 잘 열리고 잘 닫히고, 또 옆에 있는 가게로 들어가게끔 기능적인 부분으로 유도도 하고요.


서비스개발팀은 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펀딩, 투자 서비스를 각각 담당하는 1팀과 2팀이 있고, 앱에 대한 전반적인 것과 회원 기능 등의 서비스 개발을 담당하는 3팀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와디즈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어요? 

현호: 저는 와디즈가 첫직장으로, 함께한지는 2년 6개월정도 됐네요. 

그 중 2년3개월은 데이터 분석을 주로 했습니다. 제가 합류했을 때는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인지도가 지금보다는 낮을  때 였어요. 크라우드펀딩 생태계 안에서 어떤 메이커들이 어떻게 자금을 모으고 있을까? 이 데이터를 분석하는 건 와디즈에서만 할 수 있는 일이었죠. 희귀한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는 일에 대해 끌려 합류하게 됐고요. 


최근 iOS개발 업무를 맡게된 것은, 

서비스 앞단에 있는 기능을 개발하여 사용자들의 반응을 확인해보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예를들어, ‘애플로 로그인하기’등이 있죠.


세종: 개발자 경력은 13~14년 정도 되고요. 안드로이드 개발을 한지는 10년정도 됐습니다. 와디즈에는 합류하게된 계기는 오래 같이 일했던 개발자 동료가 와디즈에 먼저 입사했는데, 

재밌게 일하는 것 같아 합류하게 됐어요. 회사 차원에서 진행하는 친목 행사도 많더라고요.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생태계도 재밌어 보였고 무엇보다 동료들끼리 서로 ‘으쌰으쌰’ 해보자라는 분위기가 있다고 느꼈어요.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

와디즈에 와서도 느낀 것은,

와디즈는 메이커가 프로젝트를 잘 시작 수 있게 기능적으로 구현하고, 서포터의 사용 편의성을 높여 펀딩의 참여율을 높히는 등 서비스 개발을 잘하면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이란 생각이 들어요. 일반 유통이나 금융과는 결이 다른, 의미있는 자본이 흐르는 곳 같다고 생각합니다.




메이커와 서포터를 ‘연결’하고, ‘사막의 강과 같은 자본시장에서 필요한 곳에 자금이 흘러가게 한다’ 사명에 공감하며 함께 일하고 있다는 게 인상적입니다. 그렇다면 와디즈에 들어오기 전에 기대했던 점과 지금은 어떤 변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호: 데이터를 보면서 현재의 문제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일을 경험해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 데이터는 물론 희소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이를 통해 더 나은 펀딩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종: 입사 전, 회사의 분위기와 든든한 동료들이 기대됐었다고 얘기했는데요. 실제로 일하고 있는 분위기에 굉장히 만족해요.


업무적으로는 사용자들에게 편한 UX(user experience)로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과정, 사용자들에게 ‘사용성’ 부분에 있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게 큰 변화인 것 같아요. 

​와디즈에 와서 프로님들의 성장을 이끈 순간이나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으신가요?



현호: 데이터 분석에서 iOS개발로 옮긴 최근 3개월 동안에 가장 많이 배우고 성장했다고 느낍니다. 데이터 분석 했던 경험을 토대로, 실제로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것, 즉 고객이 사용하는 기능을 개발했고, 소위 잘하고 있는 앱들도 참고하여 우리 앱에 제안, 적용해 보는 등 ‘패스트러너’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종: 최근 와디즈가 ‘스타트업 찾기’라는 서비스를 런칭했는데요. 그 서비스를 개발한 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계도 뚜렷하게 인지할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어요. 쉽게 말하면 ‘혼자’했을 때의 한계인데요. 


개발자는 ‘실수’를 하는게 용납이 안되는 직무거든요. ‘주어진 시간  대비 너무 많은 것을 해내려고 욕심을 부리면 오히려 실수도 나오는구나’ 라는 깨달음을 얻었죠. 현실에 타협하고, 현재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타협을 배울 수 있었네요.


​​주도적인 업무를 맡고 해냈을 때 개인의 성장을 경험해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와디즈 서비스개발자로서 꼭 갖추어야할 역량이 있을까요?

세종: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라는게 혼자서 하는게 아니기때문에 서비스 기획자 등 동료들과 소통을 많이 하는 게 필요한 업무거든요. 

또, 와디즈에선 업무의 속도감도 중요한데요. 스타트업이다 보니 계속해서 시도하고 개선하는 것들이 빠르게 이루어진다고 느꼈어요.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불편함을 느끼는 건 빠르게 개선하는 것. 그걸 즐기고 또 잘하는게 와디즈 서비스개발팀입니다 (하하)


현호: 저는 ‘페이스조절’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하는 업무를 하다보면 굉장히 몰입해서 하게되는데요. 아마 많은 개발자분들이 그러시겠죠? 그런데 그렇게 달리다보면 번아웃이 오는 순간들이 있어요. 와디즈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조직에서는 번아웃이 오지 않도록 스스로 페이스 조절을 하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프로님들께 ‘동료’는 어떤 의미인가요?

현호: 방금 말씀드린 것에 이어서, 저에게 동료는 ‘페이스 조절’을 도와주는 존재에요. 번아웃을 막는 장치랄까요. 힘들때는 많이 부탁하고 기대는데, 와디즈에는 동료의 필요를 채워주는 프로님들이 참 많아요. 개발과 관련하여 공부할 때도 많이 질문하면 다들 잘 알려주시고요.

앞으로도 하나의 목표를 위해 함께, 즐겁게 일하고 싶어요.

세종: 사실 개발업계가 굉장히 좁은데요. 지금까지 서비스 개발이라는 업무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에요. 이 업무를 계속 즐겁게 이어갈 수 있는 좋은 파트너. 와디즈는 내 인생에서 함께 하고싶은 파트너가 많은 회사다!라고 생각하고 있죠. 10여년 동안 회사를 다니면서, 상대적으로 좋은 사람들이 많은 회사라는 걸 느끼고 있거든요.


부족한 점은 서로 보완해주는 든든한 지원군입니다. 


​앞으로 개발자로서 쌓아갈 커리어에 와디즈에서의 시간이 어떤 도움이 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호: 크라우드펀딩 산업을 선도하는 회사인 만큼 개발 영역에 있어서도 빠르게 기획하고 빠르게 실행해야하는 조직인 것 같아요. 그만큼 시간대비 많은 걸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종: 모바일 개발 분야에서 트렌드가 굉장히 빠르게 바뀌고 있는데 좋은 동료들과 함께 기술 공부하고 적용하는 경험이 개발자 커리어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와디즈에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을까요? 

와 이거 잘만들었다

세종: 모든 개발자들이 바라는 점이 아닐까 싶은데요. 와디즈의 고객들이 좀 더 편하고 쉽고 빠르게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어요. 안정적인 것은 물론이겠고, 유저들이 앱을 사용할 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현호: 앞으로 새로 iOS개발자 동료분들이 합류하여 팀의 규모가 커졌을 때도, 다같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급변하는 개발 트렌드에, 

좋은 동료들과 함께 즐기며 앞서나가고 싶다면 

▶ 채용 중인 포지션 모두 보기



조회 41회댓글 0개
​와디즈 채용
채용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로 문의해주세요!
Email. Team.recruit@wadiz.kr
와디즈플랫폼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88-37661
대표이사 최동철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42 (삼평동) 판교디지털센터 A동 4층 
  • Facebook
  • YouTube
  • Instagram